그리스도의 풍성을 예표함
교회의 의의
2015-02-18 , 조회 (920)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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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모든 성도들 중에 가장 작은 이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을 이방인들에게 복음으로 전하게 하시고,(엡 3:8) 
 
To me, less than the least of all saints, was this grace given to announce to the Gentiles the unsearchable riches of Christ as the gospel(Eph 3:8)

그리스도의 풍성을 예표함구약에서 가나안의 풍성을 묘사할 때, 세 가지를 사용하는데, 젖과 꿀과 포도이다. 동물성과 식물성 두 가지를 다 포함한 젖과 꿀은 풍성의 결정이다. 소와 양이 풀을 먹어 산출한 것이 젖이다. 따라서 젖은 동물성과 식물성을 배합하여 산출된 결정이다. 꿀벌은 꽃에서 꿀을 얻는데, 꿀벌은 동물이며, 꽃은 식물이다. 따라서 꿀은 동물의 생명에 식물의 생명을 가미해 산출된 결정체이다. 황폐한 땅에는 동물의 생명이 없을 뿐 아니라 식물의 생명도 없기 때문에 결코 젖과 꿀을 산출할 수 없다.

어떤 땅에서 젖과 꿀이 산출된다는 것은 그곳이 생명과 생명의 풍성으로 가득함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와 광야에서 먹었던 무교병과 쓴 나물과 만나는 그리스도를 예표하지만, 그리스도의 풍성을 예표하지는 못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젖과 꿀이 있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야만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누릴 수 있다. 그러므로 가나안은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예표하는 아름다운 면이 있다. 그곳의 포도는 두 사람이 어깨로 메야 하는 크기였다(민 13:23). 그곳은 소산이 풍부했다. 특히 제6년째의 수확량은 2년을 더 유지할 만큼 많아서 경작하지 않는 7년째의 필요도 채울 수 있었다(레 25:4, 19-21).

이것은 그리스도의 풍성을 말해 준다.  가나안 땅에는 젖과 꿀이 있을 뿐 아니라 포도가 있다. 성경에서 포도의 용도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술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삿 9:13, 시 104:15), 포도주는 생명의 구원을 예표한다. 이로써 가나안 땅의 모든 풍성은 생명에 속한 것이고 생명에 속한 풍성으로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풍성을 예표한다. 이 풍성은 에베소서에서 기록한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이다(3:8). 하나님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도달한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에 들어온 것을 의미한다.  (교회의 의의, 제 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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