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 영
갈라디아서
2015-02-20 , 조회 (822)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말씀께서 육체가 되시어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시니, 은혜와 실재가 충만하였다.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에게서 온 독생자의 영광이었다.(요 1:14)

And the Word bacame fresh and tabernacled among us(and we beheld His glory, glory as of the only Begotten from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reality.(John. 1:14)

바울이 6장 18절에서 말한 은혜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하여 요한복음을 볼 필요가 있다. 요한복음에서는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이 하나님이시며 육신을 입고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시매 은혜와 실제가 충만했다(1:1, 14, 회복역 참조)고 말한다. 요한복음 1장 16절에 의하면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이며, 더 나아가 요한복음 1장 17절에서는 우리에게,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실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회복역 참조)고 말한다. 율법은 주신 것이고 은혜는 온 것이라고 한 사실은 은혜가 인격임을 가리킨다. 은혜는 주신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왔다. 

요한복음 1장에서의 은혜는 요한복음의 다른 곳에서 언급된 바로 그 영이다. 그리스도가 왔을 때 은혜라 불리우는 놀라운 무언가가 그분과 함께 왔다. 사실 이 은혜는 놀라운 인격이신 그리스도 예수 자신이다. 요한복음 1장 16절에 의하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충만한 데서 은혜 위에 은혜를 받았다. 그러나 요한복음 7장 39절과 20장 22절에서는 거룩한 호흡인 그 영을 우리가 실제적으로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이 구절들을 합치면 요한복음 1장에서의 은혜가 요한복음 7장과 20장에서의 거룩한 호흡인 바로 그 영임을 알 수 있다. 히브리서 10장 29절에서는 그 영이 은혜의 영이라고까지 불리운다. 

그 영을 은혜의 영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 영과 은혜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생명의 영」이라는 표현이 그 영과 생명이 두 가지의 다른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지 않는 것과 같다. 그 영과 생명이 하나이듯이 그 영과 은혜도 하나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빛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빛이 하나님 자신과 분리된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이 바로 빛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원리로, 성경에서 은혜의 영이라는 말을 쓸 때, 그것은 그 영이 은혜라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은혜가 우리의 누림이 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 즉 은혜는 우리가 누리는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강조해 왔다.

지금 우리는 은혜가 실지로 그 영이라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은혜는 아들 안에 체현(體現)되신 하나님 아버지이며 그 영으로 실제화되신 아들이다. 그러므로 그 영은 결국 은혜이다. 우리는 우리의 체험을 통해, 은혜를 누림이 그 영을 누림임을 안다. 언제든지 그 영이 우리 안에서 움직이고 우리에게 기름 부음이 되는 체험이 부족할 때에는 은혜를 누리지 못한다. 은혜는 그 영의 우리 안에서의 움직임과 활동과 기름 부음이다. 그 영의 움직임이 우리 안에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는 더 많은 은혜를 누린다. 다시 한번 전기를 예(例)로 들 수 있다. 전기(電氣)와 전류(電流)를 서로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실 전류(電流)는 움직이고 있는 전기(電氣) 자체이다. 

만일 전기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전기 자체로 남아 있다. 그것이 움직이면 곧 전류가 된다. 그러나 전류와 전기는 서로 다른 것이 아니다. 전류는 움직이고 있는 전기이다. 이러한 전류의 예(例)는 우리로 하여금 은혜의 영이 실지로는 우리 안에서 움직이고 활동하며 기름 부음이 되는 그 영임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매우 주관적인 문제이다. 우리는 이 은혜를 이렇게 알 때, 은혜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정확하게 알게 된다. 물론 은혜는 우리와 따로 떨어진 실제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은혜가 우리 안에 들어왔을 때, 체험 상으로 그것은 그 영이다. 우리 안에 들어와 우리의 누림이 되는 은혜는 바로 그 영 자체이다.(갈 LS 37)

요한복음 1장 14절,장막 실재,독생자 영광,실제 은혜,인격 전기,전류,기름부음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