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인 그 영
갈라디아서
2015-02-21 , 조회 (1083)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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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이 받을 그 영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스럽게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그 영께서 아직 계시지 않았다.(요 7:39) 

 "But  this He  said  concerning  the  Spirit, whom  those who  believed  into  Him  were  about  to  receive ; for the  Spirit  was  not  yet,  because  Jesus  had  not  yet   been  glorified." (John 7 :39).

그 영에 의한 두 가지 행함을 좀더 적절하게 이해하려면 갈라디아서가 그 영과 관계가 깊은 서신이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간결한 표현인 「그 영」은 의미 깊은 것이다. 이 구절은 요한복음 7장 39절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그 영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그 영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원문 참조). 이 구절에서는 예수께서 영광을 받기 전에는 『그 영이 계시지 않았다.』고 말한다. 나는 이것을 이해하는 데 수년 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어떻게 그 영이 「아직」 계시지 않았을까 의문스러웠다. 창세기 1장 2절에 따르면, 하나님의 영이 존재하셨고 수면에 운행하셨다. 

그뿐 아니라 구약에서는 주의 영, 또는 여호와의 영이 어떻게 사람에게 임(臨)했다는 것을 여러 번 말했다. 더구나 주 예수께서 마리아의 태(胎)에 잉태되실 때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리라고 말했다(눅 1:35). 이 모든 것은 요한복음 7장 39절 이전에 하나님의 영이 존재하셨음을 나타낸다.이 구절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흠정역의 역자는 「아직(not yet)」이라는 단어 뒤에 이태릭 체로 「주어지지」라는 단어를 덧붙였다. 그들은, 이 구절을 쓴 사람이 그 영이 아직 주어지지 않았음을 말한다고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번역에서는 변경시켰지만 성경에서 실제로 쓰여진 바에 의하면 요한복음 7장 39절에서는 예수께서 영광을 받지 못 하신 고로 그 영이 아직 계시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그 영」이라는 표현을 여러 번 사용하는데, 특히 갈라디아서에서 그러하다. 사실 갈라디아서에서 바울은 「그 영」을 자주 언급하지만 「성령」은 한번도 말하지 않았다. 「성령」과 「그 영」이라는 용어의 사용상에는 큰 차이가 있다. 창세기 1장 2절에서 하나님의 영은 창조와 관련되어 언급된다. 그 후에 나오는 주의 영이나 여호와의 영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접촉에 관련되어 사용된다. 성령이라는 말은 신약 전에는 사용되지 않았다(흠정역의 구약에서 이 표현이 사용되었지만 그것은 히브리어를 볼 때 「거룩의 영」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의도는 거룩한 분을 낳는 것이었으므로 주 예수님이 마리아에게 잉태될 때 성령이 언급된다. 그리하여 성령은 인성으로부터 거룩한 것을 산출하려 했다. 「그 영」이라는 표현은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후에만 하나님의 영에 대하여 사용된다. 구약에 나오는 거룩한 관유는 그 영의 예표이다. 이 관유는 네 가지 향품을 감람 기름과 함께 섞어 만든 혼합물이었다(출 30:22-33). 이 향품들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죽음의 면들을 예표한다. 네 가지 향품이 감람 기름과 혼합된 것은 그리스도의 인성과 죽음과 부활이 하나님의 영에 혼합되어 복합적인 그 영이 되었음을 가리킨다. 이 복합적인 영이 신약에서의 그 영이다. 주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시기 전에는 그와 같은 복합적인 영이 「아직」계시지 않았다. 

그러나 주님의 부활 후에 그의 죽음과 부활은 하나님의 영과 섞여 그 영, 즉 신성뿐만 아니라 인성과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능과 그의 부활의 능력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그 영이 되었다. 그러므로 주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하나님의 영, 여호와의 영, 성령은 지금 그 영, 만유를 포함한 영이시다. 창세기 1장의 때에는 하나님의 영이 인성을 포함하지 못했고 신성만을 포함했다. 그리스도가 죽은 자 가운데에서 부활하실 때까지는 하나님의 영은 복합적인 그 영이 되지 못했다. 지금 그 영은 신성과 인성과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능과 그의 부활의 능력을 포함한다. 오늘날 그 영은 얼마나 풍성하며 만유를 포함하고 있는지! (갈 LS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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