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은 하나님께서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 기둥을 세운 다음, 그 위에 전제물을 붓고 또 그 위에 기름을 부었다. (창 35:14)
And Jacob set up a pillar in the place where He had spoken with him, a pillar of stone; and he poured out a drink offering on it and poured oil on it. (Gen.35:14)
술 취한 사람의 유일한 관심은 술이다. 그는 항상 술에 관한 생각으로 사로잡혀 있다. 심지어 그의 꿈도 술에 관한 꿈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집인 교회에 대하여 이와 같아야 한다. 벧엘에 미치라. 우리는 다른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 사도 바울의 예를 생각해 보라. 그의 글은 그가 교회를 위하여 「미쳤음」을 나타낸다. 그는 그리스도로 취하였고 오직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 성전에만 관심이 있었다. 벧엘에 해당하는 그의 용어는 「교회」요, 「몸」이었다. 그는 교회로 취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네 교회 사람들은 미쳤습니다. 당신네들이 아는 것은 오직 교회뿐이오.』라고 말했다.
언젠가 어떤 숙녀가 집회 후에 내게 다가와, 『이 선생님, 왜 당신은 항상 교회에 대하여 말씀하십니까? 왜 당신은 가족 생활에 대하여 말하지 않나요?』라고 질문했다. 나는, 『당신이 가족에 대하여 매우 많이 말하기 때문에 나는 가족에 대하여 말하지 않습니다. 나는 교회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교회가 우리의 유일한 관심이어야 한다. 오늘 당신의 관심은 무엇인가? 학교인가? 사업인가? 가족인가? 나의 유일한 관심은 교회이다우리 모두는 교회를 위하여 그렇게 「술 취한 사람」이어야 한다. 순교하기 전에 바울은, 『내가 이미 관제로 부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만일 우리의 유일한 관심이 교회라면 우리는 동일한 것을 말할 준비가 된다.
오직 체험을 통해서만이 나는 왜 야곱이 돌을 세우고 그 위에 전제물을 부었는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벧엘에서, 오직 하나님의 집에만 관심 있는 우리는 전제물이 된다. 로마서 16장 3절부터 5절에 의하면 아굴라와 브리스가가 그러한 사람들이었다. 이 부부는 지방 교회들을 위하여 절대적이었다. 그들의 유일한 관심은 교회였으며 그들은 그것을 위하여 기꺼이 순교하려하였다. 그들은 사도 바울을 위하여, 교회들을 위하여 그들의 목이라도 내놓는 위험을 감수하였다. 아굴라와 브리스가는 교회들을 위하여 그들의 목을 내놓는 위험을 감수하였고 오직 교회들에만 관심이 있었으므로, 의심할 것 없이 그들은 전제물이었다.
그들은 부어질 준비가 되어 있었다. 우리는 전제물에 대한 구절들을 거듭거듭 음미해야 한다. 나는 전제물이 우리가 체험한 기본 제물들에 더해지는 것임을 반복한다. 우리는 다만 번제물과 소제물과 화목 제물과 속죄 제물과 속건 제물을 체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우리의 태도라면 우리의 체험은 빈약하다. 우리의 번제물은 전제물과 수반되어야 한다. 그리스도 그분 자신인 기본 제물에 항상 조화를 이루는 제물인 전제물이 보완되어야 한다. 조화를 이루는 제물은 단순히 그리스도 그분 자신만이 아니라 우리를 적시고 우리를 그분과 하나되게 하는 그리스도이다. 우리는 기본 제물들과 조화를 이루는 전제물을 가진 사람들이어야 한다.
우리의 제물이 더 클수록 우리의 조화를 이루는 제물은 더 커야 한다. 우리가 기본 제물들만 드린다면 우리의 제물들은 빈약하고, 우리의 체험은 부족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기본 제물들로 매일 그리스도를 드려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이러한 제물들과 조화를 이룰 무엇인가를 가져야 한다. 조화를 이루는 제물은 기본 제물들로 인한 우리의 체험에서 나온다. 기본 제물들이 우리를 그리스도와 하나 되게 할수록 우리는 더 많이 조화를 이루는 제물인 전제물이 된다. 이 지점에 이른 후, 우리는 우리가 벧엘에 있음을 온전히 확신하게 된다. 만일 우리가 전제물에 관한 구절들을 조각 그림 맞추기의 조각들처럼 함께 짜맞춘다면 우리는 전제물이 주로 교회를 위한 것임을 볼 것이다.(창 LS 89)